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3월 제철 생선회, 방어 광어 다 맛없는 3월엔 이거 드세요

반응형

3월 제철 생선회, 방어 광어 다 맛없는 3월엔 이거 드세요.

3월 광어, 광어 제철

 

 

3월의 광어는 개도 먹지 않는다고 한다. 충격. 어쩐지 3월 광어를 먹었다가 평소 먹던 맛이 아니라서 놀랐던 기억이 있다. 한때는 2월이면 들어가는 방어회를 3월에 찾기도 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제철 생선을 챙겨 먹기 시작했는데, 회 맛이 훨씬 좋다는 걸 알게 됐다. 누구든 한번 제철 생선 맛을 알게 되면 항상 철을 따지게 될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 싹 다 정리했다.

3월 광어

3월에는 방어, 광어 먹지 마세요

3월 제철 생선은 꼭 알아두어야 하는게, 3월에는 대부분 회가 맛이 없다... 이유는 물고기 다수가 봄에 산란을 하기 때문이다. 물고기는 산란기를 맞기 전 살이 통통하고, 산란 후에는 영양분도 빠져나가고 맛도 덜하다.

그래서 방어, 광어는 11~2월 겨울철이 가장 맛이 았다. 반대로 3월부터는 광어가 횟집에 잘 나오지도 않는다. 3월 방어는 기름기도 없고 퍼석하니 맛이 없기 때문이다. 광어는 3월에도 많이 나오기는 하지만, 겨울철에 먹었던 그 맛이 아니다. 

 

3월 광어는 쫀득하고 쫄깃한 식감이 아니라 다소 힘이 없고 어딘가 약간 싱거운 듯한 맛이다. 3월 광어라도 신선한 상태라면 못 먹을 정도는 아니지만 아쉬운 맛이다.

 

그렇다면 반대로 초봄에 더 맛있는 3월 제철 생선회는 뭘까? 오히려 봄에 먹어야 더 맛있는 3월 제철 해산물을 모두 정리했다.

 

3월 제철 생선회

도다리 '가을 전어'처럼 봄하면 도다리다. 맛과 영양이 풍부하다. 자연산 활어회가 특히 맛있다.
줄가자미 이 시기는 고소한 기름이 별미다. 3월까지 뼈가 부드러워 새꼬시로 먹기 좋다. 
숭어 흰살에 붉은 부분이 있어 알아보기 쉬운 숭어. 3월 숭어는 건강식으로 즐기기 좋다.
도미 11~3월이 맛있는데 특히 봄철이 맛나다. 회나 찜으로 먹기 좋다.
넙치 3월 넙치는 특히 육질이 단단하고 씹는 맛이 좋고 담백하다. 
볼락 기름기가 적고 담백한 맛이 좋다.

3월 제철 생선회는 생각보다 많다. 그러니 맛없는 3월 광어, 3월 방어 먹지 말고 위의 맛있는 생선을 드시길 바란다.

 

광어 제철

3월 제철 해산물

3월부터 봄철이라 회 말고도 맛있는 해산물이 많다. 3월 제철 해산물은 어떤 게 맛있을까?

 

바로 쭈꾸미! 봄하면 쭈꾸미다. 쭈꾸미는 냉동으로나 양념으로 사계절 먹긴 하지만, 가장 맛있는 건 봄철이다. 봄 쭈꾸미는 진하고 매운 양념을 하지 않아도 그 자체로 맛있다. 쭈꾸미의 쫀득한 식감을 좋아한다면 꼭 봄에 얼리지 않은 걸로 먹어보길 바란다.

 

다음 3월 제철 해산물은 멍게! 봄에는 신선하고 향긋한 멍게 비빔밥이 보약이다. 미더덕, 아귀, 뿔소라, 피조개도 3월이 제철이다. 지금쯤이면 횟집이나 수산물집 근처에 가면 피조개를 많이 써놓는데 같은 값이라도 신선하고 맛 좋은 피조개를 내놓을 수 있는 철이라서 그렇다. 

 

모두 3월 제철 해산물 안전하게 먹고 건강하시길 :)

 

광어 3월

반응형